일본에서 인터넷 신청하기는 한국보다 약간 복잡합니다.
한국에서는 KT와 같은 통신업자에게 전화 한통이면 모든걸 다 해결해주지만 일본은 확인할 것도 많고, 선택의 폭도 많고, 같은 회사에서도 시시콜콜한 조건들이 넘넘 많습니다.
회선 종류에 있어서도 아직까지 ADSL이 압도적인 우세를 보이고 있지만, 저렴화된 광통신의 보급이 드디어 100만 회선을 넘어 설만큼 급성장을 했다. 개인적으로 볼때 ADSL은 이미 포화 상태이며, ADSL유저가 광통신으로 빠르게 이동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 밖에도 케이블 테레비, 무선 인터넷이 있겠지만, 가장 보편적인 ADSL을 기준으로 설명하지요.
우선, 이용 요금에 대해서 말하자면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든 매달 최하 5000엔에서 7000엔은 든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전화 기본료, ADSL기본료, ISP이용료를 포함할 경우!!)
1. 전화선의 유무
인터넷을 신청하기 위해서 전화선의 유무가 중요하다. 왜냐면 기본요금이 다르기 때문이다. 전화를 사용하지 않는 타입은 기본료가 당근 비싸고, 전화를 사용하는 타입은 기본료가 싸다. 물론 대신 전화 기본료 1800엔을 내야한다. 결국, 어느 타입이나 ADSL을 사용할 경우 기본료는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전화권리의 구입
일본에서는 전화를 설치할 때 보증금조의 권리금을 내야한다. NTT에서 정가를 주고 살 경우 72,000엔을 내야 한다. 하지만, 실제로 그 돈을 주고 권리를 사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보면 된다. 중고 판매가 가능한데 요즘엔 가격이 많이 내려서 12,000엔이면 산다. 또한, ADSL을 동시에 신청할 경우라면 더더욱 싼데... 약 5,000엔 이면 산다. 대충 알아본 바로는 아래가 싼듯..(책임은 못진다.)
http://www.sun-media.co.jp/overture/index.html
2.ADSL의 종류별 구분
2.1후레쯔 ADSL
요게 뭐냐면.. NTT에서 제공하는 물리적인 회선이다. 즉, 후레쯔 ADSL을 신청하면 NTT에서 나와서 ADSL을 사용할 수 있도록 모뎀이랑, 건물내 회선 공사, 전화국쪽 공사를 해준다. 우리나라와 다른 점이 바로 여기부터인데, 이렇게 공사가 끝났다 하더라도 아직 인터넷을 사용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OCN,프라라, 빅그로브 등과 같은 프로바이더와 별도의 계약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통신 업자가 프로바이더도 같이하기 때문에 별도로 신경쓸 일이 없으나, 일본에서는 회선 업자 따로 프로바이더 따로 선정하는게 일반적이다.
@OCN의 후렛츠ADSL코스를 이용할 경우 (12메가 기준)
NTT회선이용료 2,700엔, OCN 프로바이더 요금 1,250엔, 전화기본료 1,800엔
월 이용료 약 5,750엔이 듭니다. 이 외에 초기 설치 비용이 조금 들죠
http://www.ocn.ne.jp/adsl/flets/charge/
2.2 야후ADSL
야후... 가장 많은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300만이레나, 400만이래나?) 얘들이야 말로 한국에서 인터넷 신청하는 것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쉽게 말해 회선부터 프로바이더까지 제공한다. 물론, 가격도 싸다.
@전화 회선이 잇는 경우, 초기비용은 약 4000엔 든다.
http://provider.bb.yahoo.co.jp/adsl/2/2_2.html
@월액은 인터넷 스피드에 따라 다른데 12메가 기준(최고 45메가) 3700엔 정도 한다. 여기에 전화요금 기본료를 포함하면 5500엔 정도 든다.
http://provider.bb.yahoo.co.jp/adsl/2/index.html
야후의 단점은 단기간 사용후 해약시 위약금 등의 문제가 있다는 점 입니다. 물론 다른 서비스도 위약금 문제를 확인해봐야 하겠지만, 대략... 야후가 가장 악명 높은듯...
너무 복잡해졌습니다. 정리 하겠습니다.
1. 뭘해도 한달 5,6천엔은 들어간다.(설치시 초기비용은 별도.)
@전화회선구입 내지는 있을 경우
2. 전화 구입시 후렛츠 ADSL신청하면 전화보증금이 훨싸진다.
단, 야후 이용이 불가능하다.
4. 야후 아니면 후레츠 ADSL에서 선택하면 된다.(스피드는 12메가면 충분하다.)
ADSL이 이용 안되는 곳은 케이블 TV 인터넷이 들어올거다.
5. 후렛츠의 경우 프로바이더를 별도 계약한다.
전화선이 이미 있는 경우에는 프로바이더에 연락하면 거꾸로 후렛츠ADSL까지 동시에 계약 가능하므로 좀 더 편하다.
@전화선 없이 인터넷만 사용할 경우
1.OCN 12메가 기준으로 보아서
프로바이더 약2000엔, 회선료 약 5,000엔으로 결국 7,000엔 든다.
http://www.ocn.ne.jp/adsl/flets/charge/
2.야후에서는 전화회선 없이 ADSL만 하는 경우는 못찾겠네요...
이상입니다. 일본은 참 여러모로 복잡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