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동견

한국면허->일본면허로 바꾸기

2005-04-18 16:05:29  쥔장 마누라

드디어 일본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았습니다.
운전면허를 취득한지 언 10년…한국에서는 비록 장롱면허였으나,
마이카가 생긴 이상 이제 슬슬 운전을 시작해볼까 하는 생각에…
일본 면허부터 발급받았습니다.
제가 운전면허를 받기 까지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국 영사관에 가서 한국운전면허증을 번역, 공증을 받는다.

1) 구비서류: 한국운전면허증/여권/외국인등록증/수입인지 240엔(이상 본인 준비)
                  기타 촉탁서(영사관내 비치), 운전면허증 번역 양식(영사관내 비치))
                (1-운전면허증 앞쥐 복사본 1장씩,
                 2-여권 인적사항란 복사본 1장 등도 필요하나 영사관 내에 복사기 있슴: 1매 10엔)

2) 영사관에서 번역을 할 때 주의할 점은 한국 면허증에 씌여져 있는 상태 그대로 적어야 함.
  예) 서울 도봉 -> ソウル道峰 / 삼환도봉@ -> 三煥道峰@ (@의 경우, 아파트로 풀어서 쓰면 안됨)

3) 번역시 수정액을 써서는 안되므로 틀렸을 경우, 용지를 다시 받아서 써야 함.


2. 일본 면허시험장에 간다. (내가 간 면허시험장의 경우, 코토구 면허시험장)

1) 구비서류: 여권/한국운전면허증/외국인등록증/사진(3*4)/1의 번역 공증본/수입인지 4050엔

2) 국제면허 또는 외국면허 전용창구(코토구 면허시험장의 경우, 1번 창구)로 가서 상기 서류를 내고 다시 부를 때까지 의자에 앉아서 기다린다.

3) 이름이 불리면 접수창고에 가서 내어준 서류 설명을 듣고 뒷쪽 건강이상무 란에 체크하고 이름, 주소 등을 기재한후 0번 창구에 가서 수입증지 4050엔을 붙인다.

4) 수입증지를 붙이고 7번 시력검사창구에 가서 검사를 받고 8번 창구에 가서 합격 도장을 받는다.

5) 다시 1번 접수 창구로 가서 제출, 의자에 앉아 기다리면 이름이 불리고 신청서에 대한 최종적인 확인 및 설명을 한후 9번 창구로 가서 확인 도장을 받는다.

6) 9번 옆 10번 창구로 가서 면허증에 넣을 사진을 찍고 번호표를 받고 4층으로 올라가 기다린다.

7) 4층 창구 윗쪽에 발급 번호가 씌여 있고, 자신의 번호가 찍히면 면허증이 발급, 번호표를 제출하고 면허증을 받으면 된다. (보통 신청후 1시간이라 하나, 나의 경우, 40분)

8) 이때 주의할 점은…오전 접수와 오후 접수가 나뉘어져 있어서 오전 접수는 9시부터 11시까지이고, 오후접수는 1시부터임을 염두에 두고 가야 할듯..(11시 5분에 도착해서…2시간 쌩으루 대기..ㅠ.ㅠ)


부부간에 절대 운전 가르쳐주지 말라구 누구한테 들은 것 같기는 하나,
부부쌈 몇번 하면 가구 싶은데 쌩쌩 갈수있는 운전실력...쌓을 날이 오겄지..^^
동연아빠 (2005-04-19 10:46:53) 코멘트삭제
운전교육은 부부간에는 금물입니다요..^^ 좋은 글 감사 ...이글 퍼갑니다.